뒤로가기
  • HOME
  • 소식
  •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물 내용
2018 우리미술관 창작문화공간 만석 심의결과 공고
작성자 : 관리자
등록일 :
2018-03-21
조회수 :
2530


인천문화재단 공고 제2018-20

2018 창작문화공간 만석 심의결과 공고

2018년도 창작문화공간 만석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 주신 참가자 및 단체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심의결과 선정단체를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2018. 3. 19.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

1. 심의결과

성명(혹은 단체명)

김진아(웁쓰양)


2.
심사 개요 및 총평

. 심의 일자 및 장소: 2018. 03. 13.() 우리미술관 교육관

. 심의 위원

심의위원

소속 및 경력

고충환

미술평론가

이강화

세종대 교수

이은주

왓트 갤러리 대표

전수경

작가, 칼럼니스트

김동기

동구청(우리미술관 담당)

. 심의 총평

- <창작문화공간 만석> 21/팀의 작가와 팀이 계획서를 제출하였고, 저마다의 계획에 큰 의미가 담겨있었기에, 선발을 위한 심의위원들의 긴 논의와 결정과정이 있었다. 본 심의는 지역공동체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위주로 평가하였는데, 5명의 심의위원의 심의로 레지던시 사업 취지에 꼭 맞는 작가/팀이 선정되었다. 아쉬운 점은 커뮤니티아트는 크게 지역공동체 프로젝트와 아카이브 및 리서치 위주의 기록프로젝트로 나뉘는데, 본 공모에 기록프로젝트에 적합한 팀이 지원하였으나 선발인원이 1/팀으로 제한되어, 기록프로젝트에 적합할 것이라 예상되는 지원 팀을 선발하지 못한 점이다. 향후 우리미술관에서 레지던시 입주작가 선발 인원 및 규모를 확대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 이번 공모는 지역에 위치한 작은미술관(지역주민들과 직접적인 소통을 하는 미술관) 레지던시의 입주작가를 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로 개인적인 작업의 방향이 명확한 작가보다는 주민과 호흡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작가선정을 우선하였다. 특히나 만석이라는 지역적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있는 작가군을 심사의 풀로 좁혀, 실질적인 수행을 할 수 있는 작가로 최종 선정하였다. 이외 지원자 중에는 인천지역을 소재로 하여 개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예술성이 높은 작가도 있었으며, 지역 커뮤니티라는 기획으로 주민과의 역동적인 체험프로그램을 진행시킬 수 있는 작가도 있어 인상적이었다.

- 전반적으로 <창작문화공간 만석>에 신청한 작가 및 작가 그룹들은 전반적으로 인천 만석동에 대한 이해가 예상보다 높았다. 21개의 신청서를 제출한 작가와 팀 중에 4~5개의 신청서를 제출한 작가와 팀은 지역 커뮤니티의 경험이 많아서, 추후 인천문화재단 및 타 지역의 유사 공모에서 긍적적인 활동 및 전시가 기대된다. 본 공모에 선발된 작가는 노인인구가 많은 이지역의 주민들의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작업으로 지역의 요긴한 활기를 불러일으키길 바란다.

- 본 심의에서 만석동 괭이부리마을을 이해하고 있는지 중점적으로 심의하였으며, 예술로 지역 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작가를 선발하였다.

- 다양하고 우수한 작가와 단체들의 창작열이 어느 때보다 훌륭하나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 확대라는 점에 주안을 두었다. 우리미술관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창작 콘텐츠 개발이 기대된다.

3. 추후 진행절차

기간

진행

레지던스 입주 일정 조율 및 프로젝트 관련 설명회

2018. 03. 16() ~ 03. 23.() 1세부 일정 및 시간은 신청서에 적혀있는 연락처로 추후 개별 공지

입주계획 계약

2018. 03월 중

프로젝트 진행

2017. 04. ~ 11.

사업진행을 위한 상세 내용은 개별 안내 드리겠습니다.

4. 문의사항

- ()인천문화재단 공간문화팀 tel. 032) 764-7664 / E-mail: gracia810@ifac.or.kr